/wys2/file_attach/2023/08/10/1691664644_71732.jpg
공주대학교 KNU기업경영연구소(소장 장석인 교수)는 5월 25일 공주대학교 신관캠퍼스 인문사회과학대학 세미나실 124호와 222호 강의실에서 사회적경제 전문가와 사회적기업 경영인 그리고 연구자 등을 초빙하여 ‘제30차 사회혁신기업 세비코(SEVICO) 경영포럼’을 개최하여“사회혁신기업 비즈니스 모델과 핵심역량”이라는 주제로 심도 있는 발표와 토론을 주관하였다.
이번 KNU기업경영연구소에서 주관한 제30차 사회혁신기업 세비코(SEVICO) 경영포럼은 전국규모의 학술대회 성격으로 두 개의 세션으로 나누어 개최하였다. 제1세션에서 한남대학교 김선화 초빙교수는“협동조합기본법을 중심으로 한국협동조합 현황 및 과제”라는 주제로 한국협동조합의 현황을 심층면접을 통해 조사분석하여 협동조합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과제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또한 송경수 부산가톨릭대학교 명예교수는“부산시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부산사회적경제의 발전을 위한 전략적 대안과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광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신희경 팀장은“광주마을기업의 현황과 비즈니스 사례”라는 주제로 광주지역 마을기업 성공사례 발표를 통해 마을기업의 성공을 위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발표 후 종합토론에는 충남개발공사 오장재 차장, 두레일터 조우연 원장, 대전대학교 이재창 교수 등이 토론자로 참여하여 우리나라 사회적경제가 처한 현황과 미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사회적경제가 지향해야 할 비즈니스 모델과 핵심역량 배양의 중요성 등에 대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제2세션에서는 ㈜에코인블랭크의 신종석 대표가“부산 (예비)사회적기업의 현황”이라는 주제로 예비 사회적기업이 인증 사회적기업으로의 승인을 받기 위한 준비해야 할 구체적인 관리사항과 배양해야 할 역량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또한 플리마코협동조합의 김도영 대표는“우리의 일자리는 우리가 만드는 도시형 마을기업”이라는 주제로 마을기업을 통한 도시 재생에 관해 마을기업이 추구해야 하는 비전과 실제적 목표를 제시하였다. 또한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의 이상국 이사장은“노동자협동조합을 통한 플랫폼노동자의 직업안전 생활안전 지원 모델 및 사례”라는 주제로 노동자의 생활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지원시스템 구축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발표 후 종합토론에서는 사회적기업으로 지역에 봉사하고 있는 ㈜즐거운밥상 박찬무 대표,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의 조한필 원장, 그리고 대전대학교 박계홍 교수 등이 토론자로 참석하여 우리나라 사회적경제가 처한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주체로서 역량 배양의 필요성과 비즈니스 모델의 전환 및 체계적인 경영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의미 있는 토론이 이어졌다.
2017년 한국연구재단의 대학중점연구소로 지정된 공주대학교 KNU기업연구소는 정기적으로 사회적경제 및 기업경영에 대한 학술대회와 포럼 등을 개최하여 학문적 발전을 지속적으로 지향하고 있으며 나아가 충남지역 사회적경제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Copyrightⓒ2023 한국기업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