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아산의 대표적 표면처리산업으로 자리잡은 ㈜영광YKMC는 장관섭 대표가 1989년 창업한 이후 30년 동안 불굴의 의지와 도전 및 개척정신으로 점철된 뿌리산업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국내 최고 수준의 아노다이징 업체로 자리매김한 ㈜영광YKMC는 반도체, 의료, OLED, 평판디스플레이, F&B 제품으로 매출 400여억 원을 달성하고 있는 표면처리 전문기업이다.
특히 국내의 뿌리산업, 특히 도금산업이나 표면처리분야에서 중금속 등의 폐수 발생이나 환경오염, 전형적인 3D업종이라는 평판과는 달리 ㈜영광YKMC는 이미 오래전부터 표면처리 공정과정에서 폐기물 최소화와 환경친화적 제품생산 등을 고려한 ESG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20년 글로벌 환경의 불경기 속에 약 200억원을 투자해 아산 제2공장을 준공한 금속가공·표면처리 전문업체 ㈜영광YKMC가 충남 아산에 연암캠퍼스(제2공장)를 증설한 이후 뿌리산업 업체 중 드물게 스마트 팩토리 도입 등 작업 환경과 근로조건 개선에 나서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다.
표면처리산업과 도금산업 등 뿌리기업에서 국내외 환경규제 강화정책과 ISO와 TCFD 등의 국제환경협약으로 환경비용이 제조원가의 5∼10%정도 타 업종에 비해 부담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영광YKMC는 아노다이징과 봉공처리 등의 제조공정과정에서 청정생산기술을 바탕으로 ISO9001, ISO14000의 환경경영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글로벌적으로 지속가능경영과 사회책임투자 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확대됨에 따라 ㈜영광YKMC는 오염예방, 지속적 개선, 전과정 접근, 폐기물최소화, 환경친화적 제품개발 등 다양한 ESG경영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ESG경영전략의 일환으로 ㈜영광YKMC는 제품생산의 전 과정에 발생하는 폐기물과 오염 퇴치운동으로 3R 운동, 즉 Reducition(발생량 저감), Reuse(재사용), Recycle(재활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폐기물을 최대한 자원화함과 동시에 환경오염을 최대한 적게 배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영광YKMC는 청정생산경영(CPM: Cleaner Production Management)의 개념을 도입하면서 Environment(환경)와 Energy(에너지) 및 Efficiency(효율성)이라는 ‘3E개선행동’을 표방하고 있는데, 이것은 고성능에 의한 고부가가치 창출과 에너지 및 원가절감 등에 중점을 둔 ESG경영관리로 뽑히고 있다. ㈜영광YKMC가 추진하고 있는 ‘3E개선행동’에서 첫째, Environment(환경)은 도금의 생산 공정과정에서 오염물질과 폐기물 발생량의 최소화와 더불어 유독물질 사용량의 감소를 도모하는 것이다.
둘째, Energy(에너지)는 ‘아노다이징’과 같은 기술개발로 원재료와 에너지의 절약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Efficiency(효율성)는 인간과 환경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하고 서비스, 공정, 제품에 대한 종합적이고 예방적인 환경전략을 지속하여 에코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러한 ‘3E개선행동’을 추진한 ㈜영광YKMC는 표면처리 기술 외에도 제조공정 중 발생되는 산업폐수의 정화처리장치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환경보전과 산업재해 방지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환경보전을 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삼은 ㈜영광YKMC는 모든 제품생산 활동이나 제품에서 발생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하여 쾌적한 지역 환경보전을 선도하는 4가지 ESG경영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영광YKMC의 ESG경영전략 중에서 첫째 ‘환경관련 제반 법규준수’는 국내 외 환경 관련 법규 및 규제를 준수하는 동시에 이를 회사관리 기준으로 설정하고 이행한다는 의미이며, 둘째 ‘친환경 이미지 실현’은 쾌적한 공장환경을 조성하여 조직 구성원이나 지역사회에 투명한 환경경영 확립을 의미한다. 셋째 ‘환경안전교육 실시‘는 회사 임원뿐만 아니라 전 직원에게 지속적인 환경안전성 관한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하여 공장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전적 예방과 환경보존의식을 고취한다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에너지 자원절약·환경개선‘은 다양한 원자재와 에너지 사용의 최소화 및 환경개선활동을 지속적으로 실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속적인 ESG경영 노력으로 ㈜영광YKMC는 2019년에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녹색경영을 최우선의 과제로 설정하고 실천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데 이어서 2024년에는 한국산업인증원에서 ISO 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를 받았다. 이처럼 환경보전을 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영광YKMC은 모든 제품생산 활동이나 제품에서 발생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하여 쾌적한 지역 환경보전을 선도하는 ESG경영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기업경제신문
Copyrightⓒ2023 한국기업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